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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보도참고자료] [KDI FOCUS]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유아의 미래 역량(요약)

KDI 2020/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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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DI는 8월 20일 김인경 공공경제연구부 연구위원의 ‘[KDI FOCUS]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유아의 미래 역량’을 발간,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사교육의 효과와 본 교육과정 실행이 유아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
□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사교육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본 교육과정 운영사례를 담은 수업비평 형태의 교사교육을 실시
세종시 소재의 공립단설 유치원 중 연구 참여 유치원을 모집한 후 임의적으로 두 그룹을 분리, 교사교육은 한 그룹에만 2018년 1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제공
  • 교사교육 대상자는 2018년 당시 3세반과 4세반인 유아를 맡은 담임교사이며, 2019년에는 4세반과 5세반인 유아를 맡은 담임교사임.
각 교사의 수업별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수업 장면을 촬영 후 비평문작성, 이를 토대로 비평가와 교사가 수업에 대한 해석을 주고받음.
  • 비평문 내용은 1) 놀이의 특성 2) 학습자로서의 유아의 모습 3)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모습을 포함함. 또한, 비평문은 연구 대상유치원 내 교사들이 서로 회람하고 비평가와 비평 대상 교사가 공유하며 의견을 나누도록 권장
□ 분석 결과, 수업비평 형태의 교사교육은 교사의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실행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었음.
수업비평은 교사의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지표인 교실상호작용, 유아의 행복감과 몰입감을 증진하고 교사와 유아의 갈등과 의존성을 낮추며 친밀성을 개선하는 효과
(교실상호작용) 수업비평을 받은 유치원은 교실상호작용이 일시적으로 크게 향상, 평균치의 교실상호작용을 보이던 교사는 수업비평 종료 직후 교실상호작용 점수가 41.5% 상승했으나, 수업비평 종료 4개월이 지난 후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사라짐.
(유아의 행복감과 몰입감) 3~4세반 유아의 행복감과 몰입감은 수업비평 종료 직후 각각 16.7%, 28.5% 상승, 수업비평 종료 후 4개월이 지난 시점에도 각각 8.6%와 10.6% 잔류
(교사-유아 관계) 교사와 평균적인 수준의 관계를 유지하던 유아는 수업비평 종료 직후와 4개월이 지난 양 시점에 갈등이 16.1%, 13.1% 완화되고, 친밀성이 6.2%, 7.6% 개선되었으며, 의존성이 12.9%, 15.5% 완화
수업비평이 교실상호작용보다는 유아의 행복감 및 몰입감과 교사-유아 관계에 더 장기간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음.
□ 또한, 수업비평 형태의 교사교육은 유아의 인지적 실행기능과 사회정서적 역량도 제고하는 효과가 있었음.
수업비평은 4세반 유아의 억제와 3~4세반 유아의 인지적 유연성을제고
  • 평균치의 억제와 인지적 유연성을 보인 유아는 수업비평 종료 직후억제가 8.9% 향상했고, 수업비평 종료 4개월이 지난 시점에는 억제가10.4%, 인지적 유연성이 15.4% 향상
또한, 수업비평은 유아의 외현적·내재적 문제행동, 정서적 자기조절 등사회정서적 역량도 개선
  • 평균치의 문제행동과 정서적 자기조절을 보인 유아는 수업비평 종료 직후 외현적 문제행동 점수가 21.6%, 내재적 문제행동 점수가35.0% 하락했고 정서적 자기조절 점수는 9.3% 향상
  • 수업비평 종료 4개월이 지난 시점에는 외현적 문제행동 점수가 23.4%, 내재적 문제행동 점수가 35.3% 하락, 정서적 자기조절 점수는9.4% 향상
□ 수업비평 형태로 교사의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강화하는 교사교육을 실시했을 때 교사의 동 교육과정 실행 정도, 유아의 실행기능 및 사회정서적 역량이 개선됨.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정착하고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업비평의 활성화와 유아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와 보호자의 협력이 필요
<보고서 바로가기>
[KDI FOCUS]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유아의 미래 역량
[KDI 연구보고서] 교육혁신과 인적역량에 관한 연구: 유치원을 중심으로

담당자: 김인경 공공경제연구부 연구위원 (044-550-4173, ikkim@k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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