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KDI연구

KDI연구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보고서를 제공합니다.

노동

연구보고서

나눔과 기부 문화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기업의 역할 제고방안

페이스북
커버이미지
  • 저자 심상달(沈相達) , 고건, 권영준, 이승은
  • 발행일 2008/12/31
  • 시리즈 번호 2008-04
원문보기
요약 본 연구는 경제성장이 지속가능하며 모든 사람을 껴안을 수 있어야 한다는 시각 아래‘공동체자본주의’의 확산을 제안하고, 그 중심 주체인 ‘사회적 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공동체자본주의’는 개인의 의욕과 창의성을 저하시키지 않는 시장친화적 방법을 통해 소외계층을 감싸고 공동체성을 제고하고자 하는 것으로, 빌 게이츠가 주장하는‘창조적 자본주퐈?� 유사하다. 또한 이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며, 아담 스미스의『도덕감정론』과 근대자본주의의 태동과정에 서 찾아볼 수 있다.‘ 공동체자본주의’는 사회적 기업이 우리 삶의 터전 곳곳에서 설립·운영될 때 그 실현이 앞당겨질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목적을 실현하면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다.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방식으로는 재화·서비스 제공형, 이윤 나눔형 등이 있다. 한편, 영리기업도 넓은 의미의 나눔형 사회적 기업에 포함될 수 있는데, 미국의 Red Campaign은 그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착한 목적과 운영이 경쟁력이 될 수 있음을 보였다. 매달 사전적으로 수익금을 어떻게 사용할지 정하고 고객들에게 알리는‘사랑의 줄잇기 서빙고점’의 44개월간 수익금 데이터는, 그 목적이 착할수록 수익이 더 많이 발생함을 보여주었다(자신과 관계가 적은 사람들을 도울수록 더 착하다고 보았다).

이 외에 사회적 기업은 좋은 직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도 가지고 있다. 사회적 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사람, 아이디어, 환경이며, 그중 제일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도 경영대학에서 사회적 기업 프로그램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또한 휴먼뱅크와 타임뱅크를 구축하고, 예비 사회적 기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민간재단이 설립되어야 하며, 이를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과 사회공헌기업도 생겨나야 한다. 한편, 정부는 현 사회적 기업 정책이 사회적 기업의 실제 역량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이제는 사회적 기업의‘역량’을 키우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문의사항 미디어운영팀 고정원 전문연구원 044-550-4260 cwkoh@kdi.re.kr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