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KDI연구

KDI연구원들이 각 분야의 전문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연구자료

연구자료

서비스산업의 성장과 고용전망

페이스북
커버이미지
  • 저자 장하원(張夏元)
  • 발행일 2001/12/31
  • 시리즈 번호 2001-04
원문보기
요약 요 약

Ⅰ. 서론: 서비스산업에 대한 인식

Ⅱ. 서비스산업의 특성

 1. 서비스산업 분류와 측정의 문제
 2. '경제의 서비스화'의 허실
 3. 서비스산업의 특성
  가. 경제 서비스화의 패러독스
  나. 생산성 정체(Stagnant Productivity)의 원인
  다. 상대가격과 가치 상승의 속성
  라. 비용상승의 악순환과 재정부담의 증가

Ⅲ.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비중 추세

 1. 각국의 일반적인 추세
 2. 우리나라의 추세
 3. 서비스산업에 대한 수요와 '소비의 서비스화'
 4.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증가 기여
 5. 생산과정의 서비스화

Ⅳ. 서비스산업의 내부구성

 1. 서비스산업의 업종별 생산구조
 2. 서비스산업의 업종별 고용구조
 3. 업종별 성장전망
  가. 첨단 서비스산업의 발전전망
  나. 전통적 노동집약형 서비스산업
  다. 도매 및 소매업
  라. 신산업의 등장

Ⅴ. 서비스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체계의 모색

 1. 국내 서비스업의 제약환경과 문제점
 2. 규제 환경의 개선과 지원정책
 3.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위한 정책
 4. 서비스업 개방화의 영향

부 표

참고문헌
같은 주제 자료 이 내용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자료입니다.

같은 주제의 자료가 없습니다.


※문의사항 미디어운영팀 고정원 전문연구원 044-550-4260 cwkoh@kdi.re.kr

가입하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다하게 부가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KDI 연구 카테고리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