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합할인으로 인한 소비자 전환비용 연구: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사례를 포함하여 - KDI 한국개발연구원 - 연구 -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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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시리즈 결합할인으로 인한 소비자 전환비용 연구: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사례를 포함하여 2013.12.31

표지

Series No. 2013-07

정책연구시리즈 결합할인으로 인한 소비자 전환비용 연구: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사례를 포함하여 #소비자 후생 및 보호 #기업연구: 기업전략 #기업규제: 영업, 자격제한규제

2013.12.31

  • 프로필
    조성익 연구위원
국문요약
소비자 전환비용이 상당한 경우, 기업들이 추후 포획될 소비자들을 염두에 두고 판매전략을 수립하기도 한다. 마일리지 적립이나 출시 할인과 같은 것들인데,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사례를 보면 결합할인도 소비자 유인책의 하나임을 알 수 있다. 많은 경우 신용카드 부가서비스는 주유할인과 같이 결합할인의 형태로 제공된다. 주유할인을 부가서비스로 제공하면 신용카드서비스가 불요불급한 소비자도 일단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할 수 있다. 그러면 신용카드 특유의 소비자 전환비용 때문에 그 소비자는 신용카드 사용을 중지하거나 경쟁 카드로 전환하기 쉽지 않게 된다. 게다가 주유할인 부가서비스가 무한정 계속되지는 않기 때문에 주유할인의 혜택도 누리지 못하면서 카드를 계속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본 연구는 대부분의 기존 연구와는 달리 결합할인이 제공되는 기간에 초점을 맞춘다. 소비자를 포획할 목적으로 결합할인이 제공되는 경우, 기업 입장에서 최적투자기간과 그 이후의 수확기간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업의 전략적 할인기간 선택에 의해 소비자가 피해를 입을 수 있고, 이를 방지할 목적으로 최소결합할인기간 규제가 도입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2010년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을 개정하면서 신규출시카드는 1년 이내에 부가서비스를 축소하거나 폐지할 수 없다는 기간규제를 도입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규제는 포획된 소비자를 보호한다는 원래 의도와 달리, 소비자를 낙관적으로 만듦으로써 더 많은 소비자를 시장에 진입시키고 포획당하게 할 우려가 있다. 즉 손해를 보면서도 소비자 전환비용 때문에 소비를 지속하는 소비자를 오히려 더 양산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낙관적인 소비자들이 지나치게 시장에 많이 진입하면, 기업은 결합할인기간, 즉 투자기간을 줄이고 수확기간을 늘릴 유인이 있다. 기업 입장에서 투자기간을 늘리는 이유는 더 많은 소비자들을 유인하여 포획하고자 함이다. 그러나 투자기간이 늘고 수확기간이 줄면 기회비용 측면에서 손실이 늘어나게 된다. 이 두 가지 효과가 상호작용하여 적정투자기간이 결정되는데, 충분한 수의 소비자들이 이미 확보되어 있다면 굳이 투자기간을 늘릴 이유가 없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제를 이론적으로 증명하고,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유지기간 규제에 적용해 본다.
영문요약
When a consumer switching cost is not negligible, firms may consider the possibility that consumers could be captured and locked-in later. Then they often want to lure consumers using special marketing strategies such as mileage programs and/or special deals on new arrivals. The rewards program by credit cards can be understood in the same vein, since it sometimes costly for consumers from one credit card to another. This work studies credit card companies’ optimal choice of duration when the reward program is maintained, and shows that the minimum duration regulation by the regulation authorities might be rather harmful for consumers. Due to the regulation, the firms are able to attract more consumers, especially the ones who were not buying since they believed the reward program would be terminated soon enough. Given the newly increased demand, however, firms have more incentives to reduce the length when the reward program is maintained.
목차
발간사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기존 연구
 제2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연구의 개요

제2장 분석모형 설정
 제1절 분석모형
  1. 결합대상 재화 및 시장
  2. 꼼꼼한 소비자와 순진한 소비자
  3. 기업과 결합할인

제3장 소비자의 구매판단과 소비자보호
 제1절 신규구매 및 계속구매에 관한 소비자 판단
 제2절 꼼꼼한 소비자들의 소비계획
 제3절 순진한 소비자들의 소비계획
 제4절 소비자보호와 그 대상

제4장 기업의 최적결합할인기간 선택
 제1절 기업의 결합할인기간과 상품 에 대한 수요
 제2절 기업의 최적결합할인기간 선택
 제3절 비교정태분석: 시장환경, 생산구조와 최적결합할인기간
  1. 순진한 소비자의 비율과 최적결합할인기간
  2. 기업의 생산기술과 최적결합할인기간

제5장 최소결합할인기간 규제 도입의 효과 분석
 제1절 최소결합할인기간 규제와 소비자와 기업의 판단
 제2절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의무유지기간

제6장 결 론

참고문헌
부 록
ABSTRACT
관련 자료 ( 11 )
  • 주요 관련자료
  • 같은 주제자료
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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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정애 전문연구원yoon0511@kdi.re.kr 044-550-4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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