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영유아발달의 결정요인과 정책적 함의 - KDI 한국개발연구원 - 연구 -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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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시리즈 우리나라 영유아발달의 결정요인과 정책적 함의 2016.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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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ies No. 2016-01

정책연구시리즈 우리나라 영유아발달의 결정요인과 정책적 함의 #노동 일반(기타) #영유아교육

2016.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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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인경 연구위원
국문요약
최근 잇따라 드러난 아동학대 사건을 계기로 2016년 3월 정부는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이 방안은 생애주기별 맞춤형 부모교육을 제공하고 부모교육에 대한 접근성, 전문성을 제고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또한 여성가족부는 올해부터 매년 부모교육 주간을 정하고 이 시기 다양한 형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촉구할 계획이다.

이에 본 연구는 바람직한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부모의 양육행동(온정성, 통제성)과 양육스트레스, 가정환경, 모의 우울감, 아버지 양육참여와 아동의 인지적⋅사회정서적 발달의 관련성을 추정하였다. 아울러 미취학 아동을 둔 우리나라의 상당수 여성이 자녀 양육과 가사에 전념하기 위해 취업을 포기했음을 감안해, 여성의 이른 경제활동 재개와 아동의 인지적⋅사회정서적 발달의 관련성도 함께 분석하였다. 이는 출산과 육아휴직을 고려 중인 부모나 출산 후 노동시장 복귀를 계획 중인 여성의 주요 관심사일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일가정양립정책, 여성 고용제고정책, 교육정책 마련에도 참고해야 할 사안이다.
본고는 우리나라 아동과 가구의 사회경제적 특성을 통제하며 여성의 노동시장 복귀, 부모역할 방식과 아동발달 간 연관성을 분석하고 있는바, 모 근로시간, 부모역할 수행과 아동발달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경제학적 방법론을 적용하되, 변수의 선정 및 결과의 해석에 있어서는 아동심리학과 아동발달론에 근간을 두어 학제 간 연구를 시도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아울러 외국의 선행연구가 어머니 양육의 질적 측면이나 아버지 양육참여의 양적 수준에만 주목했다면, 본고는 어머니와 아버지 양육의 질적 측면과 더불어 아버지 양육참여의 양적 수준도 함께 통제했다는 차별성이 있다.

구체적으로 실증분석에서는 부모역할 방식, 출산 후 12개월 내 모의 근로시간, 그리고 가구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35~66개월 아동의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또래와의 부정적 상호작용, 내재적 문제행동(불안, 우울, 위축), 외현적 문제행동(주의집중의 어려움, 공격행동)의 관련성을 최소자승법으로 추정하였다. 분석 자료로는 우리나라 아동의 발달지표와 부모의 양육역할, 출산 후 여성의 경제활동에 대한 정보를 조사한 「한국아동패널」을 사용하였다.
영문요약
In the wake of recent child-abuse cases, the Korean government released a parenting education package last March with the aim of teaching parenting skills and enhancing access to and specialization of parenting education. Accordingly, the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decided to designate a ‘parent education week’ every year starting in 2016 and run various programs to encourage active interest and participation.

In order to empirically analyze the significance of the appropriate parental role, this study estimates how children’s cognitive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are related to parental behavior (warmth and control) and stress, home environment, maternal depression and paternal involvement in child care.

Addition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early return to work and children’s cognitive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is analyzed in recognition of the fact that a large number of Korean women with preschool children leave their careers to spend more time on child care and household duties. This may be of special interest to women who are considering having children or planning maternity leave or returning to work and as such, must be taken into account when developing policies for work-family balance, women’s labor participation and education.

As far as is known, this is the first ever study conducted with regards to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development and women’s return to the labor market and parents’ role after controlling the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of child
목차
발간사
요 약

제1장 서 론

제2장 선행연구

제3장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

제4장 아동발달 척도별 관련 요인 추정 결과
 제1절 수용어휘력1.35~43개월 아동
 제2절 표현어휘력
 제3절 또래와의 상호작용1.35~43개월 아동
 제4절 내재적 문제행동1.48~54개월 아동
 제5절 외현적 문제행동1.48~54개월 아동

제5장 아동발달 관련 요인 분석의 정책적 시사점

제6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관련 자료 ( 9 )
  • 주요 관련자료
  • 같은 주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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