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포천~철원간 국도 확장사업 2002.08.31

Series No. 2002
2002.08.31
- 국문요약
-
(1) 사업의 개요
□
목적 및 기대효과
- 수도권 중북부의 거점지역인 포천~철원지역의 기간도로망을 확충하고, 사업지역의 부족한 도로용량을 확대
□ 사업계획 내용
구 간
연 장
사업비
사업기간
시행주체
재원조달
경기도 포천군 내촌면~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약 55km
(현행2차로→6차로 확장)의뢰안:
6,985억원2003~2009
건설교통부
전액국고
(국도사업)(2) 분석결과
□
노선대안
- 1안: 기존선을 따라 4차로로 확장 (연장: 58.8km)
- 2안: 포천군 도시계획구간을 우회하고, 선형개량을 모색 (연장: 55.8km)
□
구간분할
- 전구간을 단일사업으로 추진하기에는 규모가 과다하고(일반적 국도확장사업의
경우 10km 내외) 구간별로 교통량의 편차가 심하여 구간분할을 시도함(3구간)
- 1구간: 시점에서 지방도 344호선과 교차지점(연장: 20.7km-1안, 20.5km 2안)
- 2구간: 지방도 344호선 교차지점에서 국도 37호선 교차지점(연장: 14.0km-1안, 10.9km-2안)
- 3구간: 국도37호선 교차지점에서 종점까지 (연장:24.1km-1안 기준, 24.4km-2안 기준)
□ 경제성평가결과
구 분
대안 Ⅰ
대안 Ⅱ
1구간
1+2구간
1+2+3구간
1구간
1+2구간
1+2+3구간
총사업비(단위: 억원)
1,832
2,778
4,607
1,311
2,591
4,270
B/C 비율(%)
1.33
0.79
0.55
1.46
0.80
0.57
□
정책적 분석결과
- 투자규모에 대한 분석 (의뢰 원안인 6차로 확장계획의 타당성 검토)
- 예비타당성조사 의뢰원안에 따르면 55km 전구간에 걸쳐 현행 2차로를 6차로로 확장하는 것으로 되어있으나, 적정차로 분석결과 4차로 확장이 타당한 것으로 평가.
- 투자시기에 대한 분석
- 55km 전구간을 한번에 추진하는 것은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며, 사업추진의 시급성 및 경제성분석 결과를 근거로 판단할 때 1구간만 우선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
(3)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
본 사업은 경기 이북지역의 경제규모의 확장에 따른 교통‧물류수요를 수용하기 위해 사업의 타당성이 인정되나, 계획원안인 6차로 확장보다는 4차로 확장건설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됨.
□
사업추진을 전제로 할 때, 전구간에 대한 일괄추진보다는 교통수요 및 사업추진의 시급성을 감안하여 전반부 20km(1구간)를 우선시행하고 나머지 구간은 해당지역의 교통수요와 주변도로망 구축현황을 관찰한 후에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됨.
□
노선대안 1, 2는 각각 장·단점이 인정되어 압도적으로 우수한 대안을 선정하기 어려움. 다만, 도로이용의 효율성이나 경제성을 근거로 판단할 때 대안2가 다소 우수한 것으로 평가.
- 목차
-
요 약
제 Ⅰ 장 사업의 개요
제1절 추진배경 및 목적
제2절 사업의 추진경위 및 내용
제3절 연구의 주요내용 및 범위
제 Ⅱ 장 기초자료조사
제1절 사회경제지표
제2절 교통시설현황
제3절 대단위 교통유발시설현황
제4절 직접영향권의 도시여건
제5절 주요 관련 계획의 검토
제6절 주요쟁점사항
제 Ⅲ 장 노선대안의 설정
제1절 건설방안 검토
제2절 노선설정에 관한 관련기관의 의견
제3절 노선설정과 관련하여 검토할 주요내용
제4절 건설가능 대안의 설정
제 Ⅳ 장 교통수요분석
제1절 교통수단별 전국 O-D교통량 자료
제2절 교통죤 체계와 Network Coding 자료
제3절 교통수요분석의 입력자료와 적용 분석기법
제4절 사업대상지 및 주변지역 교통수요 분석
제 Ⅴ 장 경제성 분석
제1절 비용의 추정
제2절 편익의 추정
제3절 경제성 분석
제 Ⅵ 장 정책적 분석
제1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제2절 지역낙후도 분석
제3절 본 사업의 투자 우선순위 및 관련 계획사업과의 연계성
제4절 환경성 평가
제 Ⅶ 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제1절 AHP를 활용한 종합적 판단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 록 1
부 록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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