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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플랫폼 경제의 정보 비대칭성과 플랫폼의 영향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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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이화령(李和領 )
  • 발행일 2019/12/31
  • 시리즈 번호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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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고에서는 공유경제(sharing economy)의 맥락에서 플랫폼 경제의 정보 비대칭성 문제를 살핀다. 특히 Airbnb의 슈퍼호스트 정책에 주목하여 플랫폼이 제공하는 평판 배지 또는 품질 인증이라는 시그널링 기제가 거래량과 정보 비대칭성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타 다양한 자율적 신뢰형성 기제의 효과성과 비교한다. Inside Airbnb와 AirDNA의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여 뉴욕시의 2016년 8월~2018년 12월 Airbnb 웹페이지에서 스크랩한 정보와 이를 토대로 추정된 각종 성과 지표(수입, ADR, 객실이용률 등)를 분석한 결과, 슈퍼호스트 배지는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호스트들이 품질 유지 및 개선에 노력할 유인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배지 프리미엄을 누리려는 유인도 강하여 슈퍼호스트로 선정되면 리스팅 수를 늘리고 점차 서비스의 질과 게스트의 만족도는 낮아지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이는 시장 기제의 불완전성과 한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이러한 문제가 심각하다면 시장규제 도입의 정당성이 증가한다. 다만, 슈퍼호스트 선정 후의 도덕적 해이 정도가 크지 않아 적절한 설계하에서 자율규제가 여전히 효과적임을 유추할 수 있다. 호스트의 인증 방식과 게스트에 대한 인증 요구가 거래에 미치는 영향이 반대로 나타난 점 또한 게스트와 호스트 중 어느 편이 인증의 부담을 지도록 설계되었는지에 따라 효과성이 다르고 수요자 또는 공급자의 도덕적 해이 완화에 상반된 효과를 가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정부 개입을 논하기 전에 신뢰형성 기제의 최적 설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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