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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임호규(林浩奎)
  • 발행일 1979/05/15
  • 시리즈 번호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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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960년대 이후의 한국경제의 고도성장과정에서 수송부문은 여
객?화물 수송의 양적 확대와 질적 개선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
모 교통자본투자에 의한 수송시설의 확장이나 수송서비스의 개선을
통하여 경제사회발전에 동맥적 기능을 해 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
에는 수송수요의 급증과 함께 각 도시의 교통정체도나 교통사고 건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국민경제 발전에 큰 장
애요인이 되고 있다. 한편 1980년대의 우리 나라는 경제규모의 비
약적 확대에 의하여 고도경제사회로의 이행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여객?화물수송수요량은 대폭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수송기능의 양
적?질적 전환이 사회적으로 요청될 것이다.

이와 같은 경제여건이나 교통환경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개별 수송수단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종합수송체계의 확립이 불
가피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나라 수송문
제에 대한 이론적?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종합 수송체계 확립을 위
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 서문에서 발췌한 내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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