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발달을 위한 초등 방과후학교 개선방향 - KDI 한국개발연구원 - 연구 - KDI 정책포럼
본문 바로가기

KDI 한국개발연구원

KDI 한국개발연구원

SITEMAP

NEW
KDI 정책포럼

아동 발달을 위한 초등 방과후학교 개선방향

2021.12.15
  • 프로필
    김인경 연구위원



코로나 19로 교육환경이 바뀌면서 학교가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교육과 돌봄 기능을 내실있게 수행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었습니다.


본고는 학교 내 교육과 돌봄 활동인 방과후학교 참여와 초등학생 발달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방과후학교와 관련하여 초등학생 발달 증진 방안을 제시합니다.

 

 


방과후학교 참여에 따라 초등학생 발달의 관련성 분석결과, 관련성은 일관되게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초등학생의 발달 정도는 학교성적만족도, 인지적 발달 자극요인, 사회정서적 발달, 신체적 발달을나타내는 척도를 이용하여 다면적으로 파악했습니다.
 

방과후학교 참여 시간에 따른 프로그램 구성의 차이, 방과후학교의 교수학습방법, 강사 특성 등의 차이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방과후학교가 학생 역량을 강화하려면…?

 
정규 수업과 학생 지도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어야 하며 긍정적 상호작용이 동반된 돌봄을 충분히 제공해야합니다.
  • 초등학교의 정규 수업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간에 아동의 흥미, 경험, 발달 특성, 학습 이력 등의 정보가 공유된다면 방과후학교는 이를 토대로 발전적 형태의 학습 자극 부여가 가능해야 합니다.
  • 학생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돌봄은 학생의 잠재력을 밖으로 끌어내기 위한 교육의 전제조건입니다.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강사를 확충하는 한편, 방과후활동 프로그램의 제공처를 지역사회로 확대하고 지자체가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해 프로그램의 체계성과 효과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강사 희망자를 위한 의무 교육을 마련하고 강사 선발 시 가상적 교육 상황에 대해 대처방식을 묻는 다면인적성면접을 도입해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자체에서 방과후학교를 포함한 지역사회의 방과후활동을 통합적으로 계획, 추진, 관리하는 등 총괄하고, 학교는 그 틀 내에서 수강 모집 안내, 공간 제공에 적극 협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KDI 정책포럼 목차
 
 
  • 1. 논의의 배경
  •  
  • 2. 방과후학교 참여와 초등학생 발달의 관련성 분석
  •  
  • 3. 분석 결과에 따른 제언
유튜브영상
|   관련정보   |
학교에서 교육과 돌봄 활동을 하는 방과후학교는 아이들 발달과 얼마나 관련 있을까요? 방과후학교에 가장 많이 참여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해봤습니다. 방과후학교의 효과성을 높일 방법까지! 알고 싶다면 지금 바로 아래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저자
- 김인경 KDI 연구위원

● 관련자료
- [KDI 정책포럼] 아동 발달을 위한 초등 방과후학교 개선방향 

●관련영상
- 초등 돌봄 정책, 어떻게 해야 할까 https://youtu.be/oBVZx0h97H8
- 한부모가족이 된 아이들 성장에는 어떤 변화가 있나? https://youtu.be/C3Z9KLzMfdY
|   스크립트   |
초등학교 수업이 끝나면
아이들은 방과후학교에 가거나
학원으로 갑니다.

방과후학교는 다양한 교과와 특기적성 프로그램으로
교육과 돌봄 활동을 하는데요.

이러한 방과후학교와 사교육이
아이들 발달과 얼마나 관련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사교육과 다르게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발달은
일관되지 않게 나타났는데요.

그 이유는 방과후학교와 사교육 참여 시간에 따라
프로그램 구성이나 강사별 특성 혹은 가르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데이터를 이용해

방과후학교와 사교육에 참여한 시간에 따라
초등학생들의 학교성적 만족도, 인지적 발달의 자극요인,
사회정서적 발달, 신체적 발달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먼저 학교성적 만족도와
인지적 발달의 자극요인인 헌신, 활기, 효능감, 몰두 같은
학업열의를 보면,

아이들이 방과후학교에 참여했을 때 활기가 좋아졌고,

사교육에 참여했을 땐
학교 성적 만족도와
학업열의에 있는 모든 항목이 올랐습니다.
다음으로 사회정서적 발달은
주의집중, 공격성, 신체증상, 우울 등의 정서문제/협동의식/끈기/친구관계로 살펴봤는데요.

방과후학교에 참여했을 때 아이들의 끈기는 좋아졌지만,
공격성, 우울, 신체증상, 친구관계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사교육에 참여했을 땐
공격성, 끈기, 주의집중, 협동의식, 친구관계가 개선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체적 발달은
건강상태 평가와 체질량지수로 확인했는데요.

방과후학교에 참여했을 때 아이들의
건강상태 평가와 체질량지수가 긍정적으로 나타났고,

사교육에 참여했을 경우에도
건강상태 평가가 좋아졌습니다.

그럼 방과후학교가 초등학생 발달에
일관되게 도움을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학생의 흥미와 학습 이력 정보를 공유하며
정규 수업과 방과후학교가 연계되어야 합니다.

정규 수업에서 개념을 익히고
방과후학교에서 직접 체험하면서
인지적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죠.

동시에 사회정서적 역량도 키우려면
방과후학교 강사가 따뜻한 관심으로
학생들을 파악하고 지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자 인터뷰)

최근 학교 안에서의 교육과 돌봄을 내실화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방과후학교 운영에도 변화가 필요할 텐데요, 무엇보다 강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방과후학교 강사 양성 의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이수자 중에서 엄격한 기준으로 적격자를 선발하도록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교사가 방과후학교 회계 처리나 강사 선발 등의 업무로
정규 수업 준비에 차질이 생기는 경향이 있고,
학생으로서는 학년이 올라가거나 방과후학교 강사가 바뀌면
이전 프로그램과 이어지지 않는 한계가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방과후활동을 관리하게 되면 학교에서는 낮은 수준의 프로그램을,
지역사회에서는 심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통합적으로 운영되어 아이들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겠습니다.
관련 자료 ( 9 )
  • 주요 관련자료
  • 같은 주제자료
공공누리

한국개발연구원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 :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담당자
윤정애 전문연구원yoon0511@kdi.re.kr 044-550-445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네이버로그인
카카오로그인
보안문자 확인

무단등록 및 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DI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등록완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등록실패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

Join our Newsletter

매일 새로운 소식으로 준비된 KDI 뉴스레터와 함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세요.